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덱스터가 운영하는 IT채널

테슬라 전기차 계약진행 및 계약시 반드시 확인할 사항 본문

IT리뷰

테슬라 전기차 계약진행 및 계약시 반드시 확인할 사항

Depp Dive 2018. 9. 5. 11:05





안녕하세요.
덱스터입니다.
오늘로 차량 디자인 변경기간이 끝나고 차량 최종 주문이 들어가는 날입니다. 현재 100대 차량을 테슬라 측에서 사전 주문을 한다고 했는데 전기차 보조금이 지원되지 않는 상태에서 과연 몇대의 사전주문 차량이 11월에 출고가 될지 기대가 되고 궁금합니다.

오늘은 테슬라 차량의 주문 과정과 주문이 완료되고 확인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해 같이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첫번째 계약후, 1주일 전에 취소가 가능하다?

네 맞습니다. 계약후, 1주일 전에는 취소가 가능하며 계약금 1,000만원을 모두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1주일이 지나면 계약금은 환불되지 않으며 반드시 일주일전에 결정을 해야됩니다.
그럼 테슬라의 주문 과정을 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의 제조과정(주문과정)은 총 2단계로 나누어집니다. 

주문단계
공장단계




주문단계는 계약금 1,000만원을 지불하고, 디자인을 수정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1주일이라는 시간동안 충분히 고민을 하고, 자신에게 맞는 디자인을 고를 수 있습니다. 현재 테슬라 모델X의 경우, 하남스토어와 청담스토어에 전시가 되어 있어 방문하면 차량을 미리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10월부터는 시승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하니 미리 신청해서 시승까지 해보면 더욱 좋을거 같습니다.


모델 X 시승 서비스 신청 링크 :  http://ts.la/2PtGz0E



18년 9월 3일 전시차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청담스토어 전시장내 : 모델X 100D, 6개 시트, 외장 미드나잇 실버, 내장 크림 프리미엄(카본 미적용), 22인치 오닉스 블랙 휠








▼하남스토어 
  • 전시장내 : 모델X 75D, 6개 시트, 외장 팁블루, 내장 화이트 프리미엄(카본 미적용), 20인치 소닉 카본 휠
  • 주차장 : 모델X 100D(구형), 6개 시트, 외장 화이트, 내장 블랙 프리미엄(카본 미적용), 20인치 실버 휠








이 주문단계 과정을 지나면 1주일 후, 주문이 확정되고, 공장으로 주문서가 넘어가 차량 제작이 시작된다고 보면됩니다. 이제 취소는 불가능한 시기이고, 최종적인 견적서 및 차량구성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문이 확정되었고, 모델 X 100D 모델의 차량 구성내역을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기 차량구성내역서를 통해 몇가지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 있습니다.

▼차량 구성 내역서






첫번째 토잉 패키지 포함

원래 테슬라 모델X를 구매하려고 했던 가장 큰 이유중에 하나가 바로 이 트레일러를 끌기위해서 였습니다. 요즘 캠핑카 또는 캠핑트레일러를 이용하여 캠핑하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저도 캠핑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혹시나 몰라서 대형 트레일러 면허도 획득한 상태입니다.

▼특수 (대형견인) 면허 획득



참고 영상



해당 패키지의 경우 미국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750~$1,250에 판매가되는 제품인데...이번 한국 출시 차량은 무료로 포함해서 출고해주는것 같습니다. 앗싸!!
이 제품은 견인바, 히치 수신기, 7핀 트레일러 전자 하네스, 견인 모드 소프트웨어가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약 5,000파운드(약 2.2톤) 가량의 트레일러를 견인할 수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해외 유수 영상 및 기사를 봐도 테슬라 모델X의 견인 능력은 어느정도 인증이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테슬라 미국 공식 스토어에서 판매되고 있는 토잉 패키지






▼토잉 패키지 설치된 모습






두번째 스마트에어 서스펜션 포함

테슬라의 스마트에어 서스펜션은 차량이 GPS 기록을 통해 사용자가 지정된 위치에 서스펜션의 높이를 지정한 경우 그것을 기억하고, 자동으로 조절하는 서스펜션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경우 방지턱이 많은 위치에 이 기능을 이용하여 서스펜션을 높게 지정을 해두면 아무래도 좋은 승차감을 느낄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고속 주행을 하는 고속도로의 경우 최대한 낮게 서스펜션을 조절하여 접지력및 공기저항을 최대한 줄여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을것같습니다.
이 스마트 서스펜션의 경우 이전에는 별도 옵션으로 구매를 해야됬지만 지금은 기본으로 포함을 시켜 출고하는것 같습니다. 이전에 자료를 찾아보니 약 $2,500 정도되는 옵션으로 가격이 상당히 비싼 축에 들어가는 옵션중에 하나였고, 이 옵션을 선택하지 않은 구형 테슬라 모델S, X 차량이 중고 시장에 일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만약 해당 기능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새차를 구매하시면 걱정할필요없이 기본으로 들어가지만 중고 구매시에는 반드시 해당 옵션을 확인하고 구매를 진행해야 됩니다.

▼스마트에어 서스펜션




▼이전 별도 옵션으로 판매될때 가격 $2,500








세번째는 수퍼차저 무제한 이용권


아래 차량 구성 내역서를 자세히 보면 “무료 무제한 슈퍼차징은 원래 차량 소유자 그리고 원래 차량 소유권 기간 동안에만 적용됩니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최근 이 무제한 슈퍼차저 이용권에대한 논란이 좀 있었는데요.
우선 결론은 이 슈퍼차저 평생 무료 이용권의 경우 차량을 중고로 판매하는 경우 슈퍼차저 무제한 이용권은 소멸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 동안에는 최대한 많이 수퍼차저를 이용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한국에는 총 16곳의 수퍼차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위치는 아래 이미지 참조) 앞으로 총 12곳이 추가로 설치될 예정이며 총 28곳의 수퍼차저가 한국에 있게됩니다.



▼차량 구성 내역서












네번째는 보증기간 8년 제공

기존에 테슬라 모델S의 경우 차량 보증기간이 4년 또는 80,000km로 였지만 현재 판매되는 모델X의 경우 보증기간은 구동계측 8년 무제한, 일반부품 8년 또는 16만 km로 보증기간이 연장되어 계약이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차량을 운행하는 8년이라는 시간 일반 자동차에 비해 상당히 오랜 기간동안 보증기간이 적용되므로 차량을 운행하면서 고장 걱정 없이 운행을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기존 차량 보증 4년 또는 80,000km





다섯번째는 완전 자율 주행 옵션 선택 시기입니다.

저의 경우 오토파일럿 옵션은 선택을 했지만 완전 자율주행 옵션은 선택을 하지 않은 상태로 주문을 완료했습니다. 이제 견적 및 디자인을 수정할 수 없는 공장단계로 넘어간 상태입니다. 담당 OA를 통해 확인한 내용에 따르면 아래와 같습니다. 초기 HW적인 옵션 선택은 수정이 불가능하다. 오토파일럿 옵션은 HW이고, 완전 자율주행 옵션은 SW옵션이다. 그러므로 오토파일럿 옵션을 계약당시 추가한 고객의 경우, 차량을 최종 인도..받기전에만 완전 자율주행 옵션을 선택하면 SW 업데이트를 통해 현재 출고전 적용되는 가격(3,857,000원)으로 업데이트하여 출고한다고 이야기되었습니다.

위 정보와 현재 커뮤니티를 통해 이야기되는 내용을 종합해보면 완전자율 주행 옵션은 한국에 언제 적용될지 모르고, 현재 테슬라 측에서 이 완전자율주행 SW 옵션을 선택한 고객의 경우 무상으로 HW 완전자율주행 칩셋(보드)을 차 출고 후에 업데이트 해준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앞으로 테슬라에서 업데이트되는 V9.0의 기능 및 오토파일럿 기능의 추가 여부 그리고 다른 유저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차량이 출고되기 직전(돈을 완납하기전)에 옵션을 선택해도 될것 같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모델X 계약 과정 및 계약 후,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무엇보다 좋았던 점은 토잉 패키지가 적용되는 부분과 보증기간이 자동으로 연장된 상태로 출고가 되어 전기차 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부분은 약간이나마 위로 받는 기분이 듭니다.

아래는 위 기술한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정리
  • 주문 후, 1주일의 취소 단계(주문 과정)
    • 주문단계 -> 공장단계
    • 시승서비스
  • 무료 제공 패키지
    • 토잉 패키지
    • 스마트 에어 서스펜션
    • 슈퍼차저 무제한 이용권
  • 보증기간 : 구동계측 8년 무제한, 일반부품 8년 또는 16만 km
  • 완전자율주행 - HW 아니고, SW이다. 추후 한국 도착전 수정가능




앞으로 이 채널과 블로그를 통해서 테슬라 관련 정보 많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의 : dexterittv@gmail.com